본문 바로가기
유용한꿀팁정보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시간 윤사월 환기 방법 효능 부작용 알레르기

by 강이다 2024. 5. 5.
반응형

윤사월 봄이 되면 극성인 송홧가루 날리는 시기 시간과 송화가루 효능 부작용 알레르기 그리고 올바른 환기 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시간
2. 송화가루 효능
3. 송화가루 부작용
4. 송화가루 알레르기
5. 송화가루 환기 방법
6. 맺는말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시간


송화가루는 침엽수가 번식을 위해서 배출하는 꽃가루매년 봄철에, 특히 4~6월 사이에 윤사월에 소나무와 잣나무 등의 수종에서 노란색 가루 형태로 배출되어 공기 중에 날립니다.

대부분 5월 중순 이후로는 많이 줄어들게 되며 바람에 의해서 넓은 지역으로 퍼져나가고 침엽수의 번식 과정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송화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간주로 새벽 시간대에 바람을 타고 퍼지고 오전까지 공기 중에 떠다니고 있게 됩니다.

■ 송화가루 효능


1. 성인병 예방

칼슘과 비타민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도와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유지시켜 주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 심혈관 질환 예방 효능이 있습니다.

2. 항산화 효과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과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세포 손상을 막아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증진

비타민A, 베타글루칸 등과 같은 성분이 들어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어 우리 몸의 면역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감기, 독감 등과 같은 감염성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간 건강 증진

송화가루에 콜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간 기능 증진 효능이 있습니다.

5. 피부 건강 증진

비타민C, 비타민E 등 성분이 들어있어 피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탄탄한 피부 유지에 도움이 되며 미백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송화가루 효능 부작용

 

■ 송화가루 부작용


소나무와 같은 침엽수 꽃가루 알레르기를 갖고 있다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 약물과의 상호 작용 반응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혈압약을 복용 중이라면 섭취 전에 담당의와 상의 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임신, 수유부는 섭취 전에 전문의와 상의 후 결정하셔야 합니다.

■ 송화가루 알레르기


송화가루가 날리는 시기인 4~6월 사이에는 공기 중에 송홧가루 농도가 아주 높아지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공기 중에 떠다니는 송홧가루가 호흡기를 통해 몸 안으로 들어오게 되면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사람은 재채기, 콧물, 눈 가려움증, 충혈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를 갖고 있는 사람은 송화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기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송홧가루 환기 방법


송홧가루는 주로 새벽 시간대에 바람을 타고 퍼져서 보통 오전까지 공기 중에 떠다니고 있기 때문에 4~6월에는 새벽, 아침, 오전보다는 오후에 창문을 열어서 환기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며 창문을 열더라도 맞바람이 칠 수 있도록 마주 보는 문과 창문을 함께 열어 단시간에 공기가 순환되도록 해야 합니다.

맞바람이 치도록 하기 어려운 시내구조라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고 환기 후에는 가루가 바닥에 가라앉을 수 있어서 바닥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송화가루 환기

 

■ 맺는말


이상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시간 효능 알레르기 부작용 올바른 환기 방법까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송화가루가 체내에 좋은 효능을 줄 수 있어서 섭취하기도 하지만 봄철에는 곳곳에서 노란 가루 때문에 불편함을 겪기도 하고 알레르기 때문에 고생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소나무와 같은 침엽수의 번식 과정에서 어쩔 수 없는 현상이라고 하니 환기를 잘 시켜주고 청소를 열심히 하면서 청결을 유지하도록 하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심할 땐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송화가루 알레르기가 있거나 봄철 환기 방법에 고민이 있는 사람에게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반응형